NEWS & EVENTS

소식

언론보도

[함춘인사이드 Vol.168] 의료빅데이터연구센터, 의료의 미래를 여는 융합형 핵심인재

  • 일시 2022.12.16
  • 장소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융합관 양윤선홀

< 위: 서울대학교 의료 인공지능 융합인재 양성 사업단 현장 방문 간담회 주요 참석자 단체 사진,

아래 좌: 사업단 성과교류회 포스터, 아래 우: 학생창의자율과제 경진대회 수상 연구팀 >

 

의료빅데이터연구센터(Medical Big Data Research Center, 이하 MBRC; 센터장 이규언)가 미래 의료를 이끌어갈 인재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MBRC의 인재양성 프로그램은 학문간 초융합과 공동가치 창출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의료 빅데이터·인공지능 분야의 융합형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의과대학과 MBRC의 주도로 지난 7월에 착수한 <서울대학교 의료 인공지능 융합인재 양성 사업>은 올해 MBRC 인재양성 프로그램의 가장 큰 변화로서 기존 인재양성 프로그램에 더해져 시너지를 내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교육부가 지원하는 이 사업은 의과대학(의학)-공과대학(ICT·AI)-병원(현장·데이터) 연계 의료 인공지능 분야 융합과정을 통해 학·석·박사 전문인력을 육성한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서울대학교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및 8개 산업체가 의과대학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했으며, 1차년도인 현재 의과대학 학부생 10명을 비롯해 공과대학·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소속 학부생과 대학원생 등 총 20명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이후 매년 20명 이상의 학생을 신규 모집할 계획이다.

 

MBRC가 운영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은 올해 연이은 수상 소식으로 이어지고 있다. 먼저 11월 28일(월)부터 12월 4일(일)까지 열린 ‘싱가포르 의료 인공지능 데이터톤(SHADE ’22)’의 국제 팀 부문에서 이형철 교수(의과대학) 연구팀이 1위 상과 2위 상을, 공현중(서울대학교병원) 교수 연구팀이 2위 상(2건)을 수상했다(1위: Non-Invasive Prediction of Cardiac Output; 2위: Anaesthetic Management; 2위: Phantom Data into Real Surgical Scenes). 특히 2위에 오른 연구인 ‘Anaesthetic Management’는 의과대학 학부생과 바이오엔지니어링전공 대학원생이 협업해 성과를 낸 융합연구 사례이다. SHADE ’22는 싱가포르국립대학교(NUS), 메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등과 함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의료 인공지능 융합인재 양성 사업단이 공동 주관했다.

 

또한 MBRC는 지난 11월 10일(목)에 롯데호텔 제주에서 열린 ‘대학ICT연구센터(ITRC) 연구책임자 워크숍’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으로부터 우수 ITRC로 선정돼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상을 수상했다. MBRC 설립의 모체로서 2018년 7월에 시작한 ITRC 과제의 1~4차년도 성과를 널리 인정받은 것이었다.

 

한편 전국 61개 ITRC 대상 학생창의자율과제 경진대회에 참여한 두 팀이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상을 받아 우수 센터 선정의 의미를 더했다. 서울대학교병원 공현중 교수가 지도한 두 팀은 각각 ‘임상 환경에서의 2D to 3D Pose Estimation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한 동작 평가 연구’와 ‘내시경 수술 내비게이션을 위한 3D 양안 비디오 기반 수술 액션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주제로 학생창의자율과제 경진대회에 참여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MBRC는 2018년부터 매년 학생의 다학제적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키우기 위한 학생창의자율과제를 선정해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다. 그간 MBRC가 지원한 학생창의자율과제 팀은 2020년과 2021년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2020년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행사인 ‘ICT 콜로키움’ 등 학생창의자율과제 경진대회에서 탁월한 성적을 거뒀다.

 

이에 앞서 MBRC 이규언·공현중 교수 연구팀은 세계적인 권위의 국제의료영상처리학회(MICCAI)가 싱가포르에서 개최한 ‘2022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 대회’에서 수술 행동인식 부문 1위 상을 수상했다. 본 대회에서 선보인 기술은 로봇 및 내시경 수술 수련의 정량적 평가, 수술 절차 내비게이션, 수술 계획 개선, 수술 로봇 개발, 정밀수술 등 여러 방면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함춘인사이드 Vol.168 2022. December 바로가기

약관

약관내용